겨울철 강추위는 차량에 많은 부담을 줍니다. 차량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배터리가 방전되고, 유리가 얼어붙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차량 관리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차량관리 정리
겨울철은 차량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때입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차량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차량 관리를 위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여 차량을 안전하게 운행하세요.
- "차량 시동 걸기 전 충분히 예열하기" 차량을 주차한 후에는 시동을 걸기 전에 충분히 예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열은 엔진 오일의 점도를 낮추고, 엔진이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열 시간은 대략 2~3분이면 충분합니다.
- "차량 배터리 방전 예방하기" 차량 배터리는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배터리 방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기 가능한 실내 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주차할 경우 중간에 시동을 한 번씩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 유리 얼음 제거하기" 차량 유리가 얼어붙으면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차량 유리 얼음을 제거할 때에는 히터와 와이퍼를 사용하여 얼음을 녹이는 방법이 가장 좋으며,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에탄올과 물을 2:1 비율로 섞어서 분무리로 뿌려 얼음을 녹인 후, 유리용 수건이나 신문지 등으로 닦아냅니다.
- "차량 외부 관리하기" 차량 외부는 추위에 의해 부식될 수 있습니다. 차량 외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주차할 때에는 햇빛보다는 그늘진 곳에 주차하는 것이 좋으며,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차량 외부가 더 많이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세차 후에 왁스를 바르게 된다면 차량을 더 관리를 잘할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차량에 흠집이 생겼다면, 겨울철 도로 염화칼슘이 차량 흠집에 묻기 때문에 즉시 수리를 해야 합니다.
- "차량 내부 관리하기" 차량 내부는 추위에 의해 습도가 높아져,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량 내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주차한 후에는 에어컨을 사용하여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차량 내부에 습기 제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내부에 곰팡이가 이미 생겼다면, 전문 업체에 맡깁니다.
- "타이어 공기압 확인하기" 겨울철에는 평소와 다르게 타이어 공기압을 다르게 조절해야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확인은 겨울이 다가오면 확실하게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한 운전 습관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한 운전 습관은 겨울철 차량관리만큼 중요합니다.
- "안전거리 확보하기" 겨울철에는 노면이 미끄러워 차량이 미끄러질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여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 "급제동, 급출발 자제하기" 겨울철에는 급제동이나 급출발을 하면 차량이 미끄러질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는 평소보다 부드러운 운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속하지 않기" 과속은 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겨울철에는 노면이 미끄러워 과속 시 사고의 위험이 더욱 커집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과속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빙판길 운전 시 주의" 빙판길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량이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핸들을 조작하여 차량을 제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빙판길에서는 급커브나 급가속을 피하고, 천천히 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스노우 체인하기" 스노우체인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을 증가시켜 차량의 접지력을 향샹시킵니다. 이렇게 되면 눈이나 얼음 위를 주행할 때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은 차량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계절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실천하여 차량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안전운전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