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도가 높은 여름철과 추운 겨울 집안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곰팡이를 제거하지 않으면 벽지를 손상시키고,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돈을 들이지 않고 효과적으로 벽지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벽지 곰팡이 제거, 돈 안 들이고 효과적인 해결 방법
벽지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돈을 들이지 않고, 집안에 있는 것 들을 사용해서 벽지 손상 없이 효과적으로 곰팡이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은 물, 락스, 걸레, 부드러운 솔, 키친타월만 있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벽지 곰팡이 제거 작업순서
- 벽지에 생긴 곰팡이를 물걸레로 닦아줍니다. 중요한 점은, 얼룩을 지우려고 강하게 문지르면 벽지에 손상이 가기 때문에 살살 문질러 주면서 제거해 줍니다.
- 락스와 물을 1:1로 섞어서 부드러운 솔로 벽지에 생긴 곰팡이에 톡톡 터치해 줍니다. 곰팡이가 생긴 주변에도 곰팡이균이 이미 생겼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변에도 같이 터치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 작업을 한 부분에 키친타월을 덧대어 다시 락스와 물을 묻혀줍니다. 키친타월이 떨어지지 않도록 듬뿍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곰팡이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4시간 유지하면 되고, 곰팡이가 심하다면 24시간 후 키친타월에 락스와 물을 한 번 더 터치해 주면 해결됩니다.
※ 락스의 독성과 곰팡이균은 호흡기에 좋지 않으므로, 고무장갑을 끼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벽지 곰팡이 원인 파악과 예방 작업
위 방법대로 한다면 벽지 손상 없이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곰팡이가 생긴 자리에는 이유가 있어서 곰팡이가 생겼을 것이고 평상시처럼 지낸다면 해당 부분에 또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 파악을 잘해야 하고 예방 작업이 필요로 합니다.
- 벽지 곰팡이 원인: 벽지 곰팡이는 보통 창문 주변에 생기거나 외부와 맞닿은 벽에 생기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또한 드물지만 옷장 뒤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창문 주변과 외부와 맞닿은 벽에 생긴 곰팡이는 보통 겨울에 결로 현상으로 생기는 곰팡이입니다. 드물게 옷장 뒤나 가구 뒤에 곰팡이가 생겼다면 여름에 집안이 습해서 생기는 곰팡이입니다.
- 벽지 곰팡이 예방: 벽지에 생긴 곰팡이를 제거했다면 앞으로 환기를 많이 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곰팡이가 생긴 벽지 앞에 사물이 있다면 다른 자리로 옮겨주거나 벽과 거리를 두는 게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주변에 제습제를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특히 제습제는 여름에 집안이 습해서 생긴 곰팡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큰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습한 여름철과 결로가 생기는 겨울철에는 벽지 곰팡이가 자주 발생합니다. 곰팡이를 방치하면 벽지 손상과 호흡기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위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벽지 곰팡이 제거와 예방으로 곰팡이균으로부터 해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