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에이텍 주식이 9월 14일 시장에서 무상감자 결정 소식에 하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날 대유에이텍은 보통주 3주를 1주로 병합하는 무상감자 공시를 냈고, 기사와 함께 하한가를 기록하게 되었네요. 대유에이텍 주식의 무상감자 결정을 하게 된 원인 분석과 대응방안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대유에이텍 주식 무상감자 결정 배경
• 대유에이텍 주식 분석
• 대유에이텍 주식 대응방안
대유에이텍 주식 무상감자 결정 배경
대유에이텍 주식 무상감자 결정 배경을 알아보기에 앞서 '무상감자'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주식에서 무상감자는 기업이 자본금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기존의 주식을 무상으로 액면분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액면가 1,000원짜리 주식 100주를 보유하고 있는 주주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기업이 무상감자를 1:10으로 실시하면, 주주에게는 액면가 100원짜리 주식 1,000주가 주어집니다. 즉, 주주가 보유한 주식의 수는 10배로 늘어나지만, 주당 가치는 10분의 1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주주가 보유한 주식의 총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무상감자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자본금을 줄여 회계상의 손실을 털어내기 위해
- 주가를 높이기 위해
- 유통 주식 수를 늘려 거래 활발성을 높이기 위해
그렇다면 대유에이텍은 위 내용중에 어떠한 이유로 무상감자 결정을 했을까요? 대유에이텍은 최근 몇 년간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대유에이텍의 영업손실은 124억원을 기록하였고 최근에도 기업상태가 좋지않습니다. 따라서 결손금 보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의 목적으로 무상감자 발표로 이어졌고 함께 주가 하락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유에이텍 주식 분석
2021년 10월 18일 최고점에서 하락하고 1년 후인 2022년 10월달 부터는 주가 동향이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5일선부터 120일선까지 잘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올해 6월부터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9월 14일 시장에서 무상감자 결정과 함께 하한가를 기록하게 됩니다. 주식을 투자할때, 기업의 재무상태와 기업이 나아가는 방향성을 고려 하지않고 오르는 주식이라고 무지성으로 잡는 경우, 상승으로 전환 될 것 같은 그래프의 모습만보고 진입한다면 이런 상황을 겪을 수 있는데요. 국내주식 시장이 아무리 오르는 주식이 오른다고 할지라도, 기본적인 기업 분석은 해야만 합니다. 현재 대유에이텍 기업은 앞서 말한 것 처럼 기업 재무 건전성이 매우 악화되어 결손금 보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무상감자를 결정하였고 무상감자는 주가 희석 결과로 이어지기때문에 최근 하락폭만큼 다시 상승 할 여력은 당분간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유에이텍 주식 대응방안
대유에이텍 주식은 단기적으로 계속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 주주라면 평단가를 고려해서 매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손해가 너무 심하다면 장기투자로 전략을 잡아야할텐데요. 조건은 대유에이텍의 이번 무상감자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장기적으로 실적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9월 14일 하한가를 기록해서 상승여력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단기 매매로 진입하는 개인투자자는 위험한 투자방법이니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시장은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때문에 하한가를 기록했던 주식이 다음날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유에이텍 주식이 내일 시장에서, 당분간 주식 시장에서 그렇게 될 가능성은 없다고 보여지며, 당분간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유에이텍 주식 대응은 최소 500원은 회복해야 관심을 가질만한 종목으로 기업 재무상태 확인은 필수로 보입니다.
대유에이텍 주식 무상감자 결정으로 하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기존주주라면 혼란스러울수있는 상황인데요. 당분간 해당 주식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 줄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매도 또는 분할매수등의 전략을 잘 짜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