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금 이사정산 전기, 수도, 도시가스, 인터넷/TV
이사를 할 때, 공과금 정산 잊지 않고 하기 위해 미리 알아보았습니다.
세입자가 안 구해진 상황이라 부동산이 껴있지 않아서, 더 세세하게 찾아봤습니다.
찾으면서 느낀 건,
서울에서 이사 수도세는 어플로도 정산 가능하다는 게 너무 부러웠습니다.🥲
이사 당일 공과금 정산하고, (전기세, 수도세 정산만 합니다. 도시가스가 안 들어와서 가스비는 따로 없지만, 보면서 정리하는 거 나중에도 보기 위해 함께 정리했습니다.)
이사 도착한 후에는
전기세, 수도세, 도시가스에 전화하여 주소 등록 및 자동이체 신청, 온라인 청구서 받기를 할 예정입니다.
전부 전화로 진행할 예정이라 벌써부터 피곤합니다.😮
전화 연결되는 거 너무 힘듭니다.😒
전기세는 온라인 청구서로 받으면 아주 작게 할인이 돼서, 온라인으로 받고 있습니다.
<목차>
- 전기 이사요금 정산
- 수도 이사요금 정산/ 서울만 온라인 정산 가능!
- 도시가스 이사요금 정산
- 양도 또는 계약 마지막 날짜까지 요금 내기.
1. 전기세는 한전 123
관할 지역 따로 없이 한국전력공사에 전화하면 됩니다.
-전기 이사요금 정산
당일날 전화해서 하면 되는 데, 슈퍼 J형으로 혹시라도 계획이 틀어지지 않게 어떻게 정산하는 건지 더블체크를 하면서 이사 정산하는 것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온라인 정산이 있는 건 이번에 글 쓰면서 처음 알았습니다.🤭
1. 전화
이사 당일 전화하면 됩니다.
전화 123➡️ 지역번호#➡️누르는 ARS 2번➡️이사 정산 4번➡️전기요금청구서 고객번호 10자리#
검침을 직접 해야 하는 경우에는 검침방법을 모바일로 전송해줍니다.
**다이얼 번호는 업체 측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사정산은 24시간 전화를 받는 다고 합니다.
2. 온라인
계량기 지침 직접 해야 하며, 온라인에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계약종별이 주택용, 심야전력(갑)만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한전 사이트 접속➡️ 사이버 지점 클릭➡️ 이사정산 원스탑 처리 클릭➡️ 팝업창 이사요금 계산 및 납부 클릭 ➡️ 신청하기 클릭! ➡️ 고객번호 입력(청구서에 있음) 조회➡️ 이사일자 입력 + 계량기 검침한 숫자 이사일 지침에 입력하고 이사요금 계산하고 납부하면 끝!
이사 당일날 척척 해내려고 이것까지 적어놓았습니다.
전기 요금 청구서 고객번호 10자리도 수첩이나 핸드폰에 미리 적어두는 편이 편합니다.
새벽에 출발해서 검침원이 오기까지 기다릴 수 없는 상황이라, 직접 하게 되었습니다.
전송된 검침방법을 보고 눈에 익혀둬야지 당일날 당황하지 않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화가 밀려서 안 되는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해결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 공과금 자동이체/이메일 해지 및 주소 등록
이건 수도세, 전기세, 도시가스 마찬가지로 당일날 전화하면서 자동이체 및 이메일(온라인으로 청구서 받는 경우) 해지합니다.
아니면,
이사 가는 달 전월 것이 정산되었다면, 정산하고 미리 해지해놓아도 됩니다.
(한전 상담원 분께서 10일 날 자동이체되고 나면 이후에 전화해서 해지 미리 해놓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변경되는 경우 신고객과 구고객은 14일 이내에 한전에 통지하여야 합니다
이사를 간 다음에는 똑같이 전화하여 주소 등록 및 자동이체, 청구서 메일 고지받기를 신청할 예정입니다!
++ 납부 내역 영수증 세입자 보내주기!
보통은 부동산에게 인증하는 걸로 알고 있는 데, 저는 세입자가 아닌 임대인이 들어봐서 임대인에게 전송할 예정입니다.
2. 수도세는 관할 상하수도 사업소
관할 상하수도 사업소에 이사정산에 대해 물었습니다.
(고지서에 담당자 번호 나와있습니다.)
이사 나갈 때 시간이 새벽이라 검침이 불가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문의드렸는 데,
이사 가고 나서 세입자(저는 임대인이 세입자인 상황)에게 돈을 그만큼 넣어줘야 한다고 했습니다.
정리하자면,
이사하고, 수도세 내는 날짜쯤에 상하수도 사업소에 전화해서 해당 날짜까지 쓴 요금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세입자에게 돈을 입금하라고 했습니다.
이사하면서 한 번도 세입자에게 넣어야 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어서 당황했습니다.
심지어 임대인과 보증금으로 왈가불가한 일이 있어서 사이도 안 좋은 상황이라, 해당 부분을 설명하고 당일날 처리되게 방법을 알려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수도 이사 요금 정산/ 서울만 온라인 가능!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서울은 아리수 사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납부까지 가능하다는 글을 보고 부러웠습니다.
결론은 당일날 계량 검침기 사진 찍고, 관할 사업소에 오전 9시에 전화하면 당일날 납부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하였습니다.
수도 이사 정산 방법
🆗전화 정산 방법
1. 관할 수도사업소 전화하여 납부까지 처리합니다.
(고지서에 수도사업소 번호 참고하면 됩니다. 수도 수용가 번호까지 불러줘야 해서 메모해두면 좋습니다.)
2. 서울 다산 콜센터 120 전화, 검침 숫자 불러주면 정산해준다고 합니다.(서울만 해당)
🆗온라인 정산하는 방법(서울만 해당)
2022년 3월 2일부터 시행되었으며, 가정용 이사정산만 지원됩니다.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접속➡️ 이사요금➡️ 고객번호와 수용 가명 입력(고지서 참조) 조회➡️ 요금 확인 및 납부(계좌이체/ 신용카드)
3. 도시가스
이사 전 관할 도시가스 회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정산합니다.
당일 정산이 안돼서 신청은 2-3일 전에 예약해야 하고, 일요일 및 법정공휴일은 휴무로 예약 신청이 불가합니다.
토요일 오전까지만 예약이 가능하니 이사 일정을 계획할 때 주의해야겠습니다.
4. KT TV/인터넷 이사요금 정산
TV/인터넷 약정기간이 남아 있을 경우 해지 위약금이 있습니다.
심지어 해지 위약금은 할인받은 금액도 다시 돌려줘야 해서 금액이 높습니다.
전집에서는 딜라이브를 사용했고, 그곳에서는 셋톱을 미리 수거 요청한 뒤, 계약만료일까지 금액을 더 내는 게 저렴해서 그렇게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해지 위약금이 너무 커서 해지는 못했습니다.
대신 양도로 진행하여 잘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상담원 분도 양도가 제일 깔끔하다고 했습니다.
양도할 경우 나가는 임차인과 세입자가 함께 KT 지사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따로 해도 상관없다고 하는 데, 혹시 나는 신청했는 데 그 사람이 말바 꿀 수 있어서 같이 가는 게 제일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양도받는 다고 하고 갑자기 돌연 말을 바꾸거나,
계약만료일까지 돈을 내려고 했는 데,
셋톱박스를 미리 수거하지 않는 경우에는 셋톱 분실이 되거나 훼손되어 돈을 더 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KT TV/인터넷 이사요금 정산
전화번호는 100번입니다.
1. 양도 또는 계약 만료까지 돈을 내는 쪽을 선택하는 게 금액적으로 좋습니다.
(중도해지의 경우 위약금+할인받은 금액을 내야 해서 사업장의 경우 금액이 큽니다.)
2. 양도할 경우 웬만하면 양수인과 동행하여 양도신청을 합니다.
(양도신청을 하면 그날 이후것부터는 양수인이 금액을 내는 거라 이사 전에 하게 될 경우, 요금정산은 양수인과 협의하여 알아서 진행해야 합니다. 전기/수도처럼 중간정산 없음!)
3. 계약 만료까지 돈을 낼 경우에는 셋톱박스를 미리 수거해달라고 요청하거나, 근처 KT 지사에 이야기하여 셋톱을 미리 반납합니다.
(셋톱 훼손 및 분실할 경우 돈을 내야 합니다.)
KT TV/인터넷 이사정산의 같은 경우 상담원과 직접 이야기한 내용과 KT 지사 방문하여 양수인과 명의변경(양도) 신청을 한 경험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상황에 따라 다를 수도 있으니 꼭! 100번에 전화하여 상담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이사정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사를 계획하고 실천하게 되면 준비해야 할 것이 많아서 정신이 없습니다.
이사정산은 내가 놓치게 될 경우, 금전적인 손해가 발생될 수 있으니 이사 전 꼭 확인하여 당일에 정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 글에는 이사 가전/ 가구에 대해 글을 기록하려고 합니다.😄
Copyright ⓒ todghkfwjdqhj(=생활정보J). All rights reserved.
생활정보J 블로그의 모든 게시물 저작권은 생활정보J에게 있으며, 무단 복사, 도용, 재가공 시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